병원이나 의원급 의료기관도 수도권에 밀집돼 있다.
인구 대비 의사 수보다 한 명의 의사가 얼마나 많은 지역의 환자를 진료하느냐.상급종합병원 43개의 절반이 넘는 22개가 수도권에 위치(2020년 기준)한다.
결국 ‘경제재정운영 및 개혁 기본방침(2018)을 통해 의대 정원을 다시 줄여야 한다고 판단했다.이런 상황에서 과연 어떤 의사가 필수 진료과를 선택할까.지난 5년 동안 매년 전체 전공의 지원자 수는 모집 정원을 상회했지만 필수 진료과인 소아청소년과.
모두를 만족하게 할 수 있는 묘책이 없다는 게 진짜 문제다.코로나 19 팬데믹 초기에 사상 초유의 전공의 파업을 촉발했던 공공의대 설립은 더더욱 대안이 아니다.
자칫 지역 토호의 현대판 음서제로 악용될 가능성이 크다는 공정성 이슈를 차치하고라도 의료 질 저하를 막을 방법이 없어서다.
뿐만 아니라 한국 대부분의 병원은 당일 진료가 가능한데 이 역시 전 세계에서 거의 유일하다.시스템을 갖추는 데 인색하게 굴면 안 된다.
백번 양보해 부족하다 해도 정부 주장처럼 의대 정원 확대로 필수 진료과 기피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.즉 국토 면적 대비 의사 수가 더 중요하다.
문제는 이 통계가 나라별 의사의 근무 조건이나 생산성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단순 비교라는 점이다.서울아산병원이 국내에서 가장 환자를 많이 보는 병원이라는 걸 고려할 때 매우 충격적이다.
Flink :
Link :
Copyright © Powered by | 미생 갤러리|다시 읽는 ‘난쏘공’ | sitemap
"기촉법 공백 메우자" 금융권, 자율운영협약최고급 주거시설 ‘오르펜트 해운대’ 공급추경호 “경기반등 조짐 확대…10월 수출 플러스 전환 예상”빗썸 암호화폐 투자자 절반은 장기 투자 목적”실적 스크리닝 Tool 200% 활용 Tip인큐블록, 블록체인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참가사 모집15.12.22 Memo – 텔레칩스(054450)기업 경기 악화에…9월 국세수입도 3.3조 줄었다일본 SBI홀딩스,가상화폐 거래소 론칭…제도권 금융회사 최초뒤러의 토끼, 백남준의 토끼“인공지능(AI)은 인간 생산성 증가에 필요”“한국은 제2의 고향” 여기에 우리 외교 답 있다팅크웨어, 전기차 전용 ‘칼트윈 ACTIV’ 출시3청소년올림픽 경기 첫날부터 '폭설'…일부 일정 변경도손흥민 가랑이 패스 뒤, 황희찬 역전골…월드컵 7대 명장면5 겨울에도 ‘슬리퍼’ 잘 팔리네…“털 안감으로 따뜻하고 편해”통일·외교·안보다시 뛰는 마스크 쓴 손타클로스, X-마스 골선물 안긴다집코노미 주민센터회원전용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은행 되겠다는 美암호화폐 기업 CEO 모든 자산 토큰화될 것5 겨울에도 ‘슬리퍼’ 잘 팔리네…“털 안감으로 따뜻하고 편해”한국축구 결별 이유 입 연 벤투 "계약기간 이견에 떠나기로"소득 4만 달러 길목, 국민은 왜 행복하지 않나"기촉법 공백 메우자" 금융권, 자율운영협약형부 성폭행에 중2 때 출산…언니는 "입 열면 죽이겠다" 협박양극재 수출과 에코프로비엠 매출 비교15.12.18 Memo – 인팩(023810)코인레일 400억 규모 해킹에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10%↓코인레일 400억 규모 해킹에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10%↓